스타트업 다큐 '베팅', 왓챠서 본다... 비즈니스 앱 수익 1위는 '링크드인'[Geeks' Briefing]

입력 2023-07-20 16:01   수정 2023-07-20 16:02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타트업 다큐 '베팅', 왓챠서 본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가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와 스타트업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베팅' 전편을 독점 공개한다. 다큐멘터리 제목인 '베팅'은 불확실성이 가득한 스타트업에 자본을 공급해 성장을 돕는 초기 투자사의 역할을 부각하는 의미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약 2년에 걸쳐 제작했다.

총3편으로 이뤄진 다큐는 창업과 투자라는 큰 주제 아래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옴니버스식으로 구성됐다. 1편에선 2000년대 초 '벤처 붐'과 명암을, 2편에서는 ESG 요구에 기술이라는 답을 내놓은 스타트업, 3편에선 실패에 맞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모험자본의 역할을 담았다.



'주거 구독' 독립생활, 프리A 브릿지 유치
주거 구독 플랫폼 '독립생활' 운영사 고수플러스가 프리 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어니스트벤처스, 엠와이소셜컴퍼니가 투자했다. 독립생활은 보증금 부담 없이 월 단위로 주거 공간을 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600곳의 제휴사를 통해 1만5000개의 방을 확보했다. 누적 거래액은 19억원이다.

최앤리-위커버, 기업 법무 챗봇 제작 '맞손'
스타트업 전문 로펌 최앤리법률사무소는 기업용 생성 AI 솔루션 개발 회사 위커버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두 회사는 기업 법무 상담 AI 챗봇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근로계약과 스톡옵션, 주주 간 계약 등 최앤리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법무 관련 질문에 답변을 내놓고 상담 예약까지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테스트글라이더, 개정 토플 시험 반영한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데이터뱅크가 운영하는 공인 영어시험 모의고사 플랫폼 '테스트글라이더'가 개편됐다. 토플(TOEFL) 시험의 개정 사항이 반영됐다. 토플은 오는 26일부터 시험시간이 1시간 단축되고 쓰기 영역의 독립형 문제 유형이 삭제되는 대신 'Academic Discussion' 문항이 새로 도입된다.

테스트글라이더는 데이터뱅크가 개발한 AI 기반 토플, 아이엘츠 모의고사 플랫폼이다. 점수를 확인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기존 모의고사와는 달리 AI가 모든 영역을 2분 만에 채점한 뒤 모범 답안을 제시한다. 210개국에서 6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즈니스 앱 수익 1위는 링크드인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가 '2023년 비즈니스 앱 시장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전 세계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순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드인'이 1위를 차지했다. 링크드인이 올해 5월5일까지 전 세계에서 벌어들인 인앱 구매 수익은 13억달러에 육박한다. 링크드인은 한국 시장에서는 수익 순위 4위에 올랐다. 한국에서는 '잡플래닛'이 1위로 나타났다. '블라인드'는 5위에 자리했다.

"어려운 법률 용어도 AI가 설명해줍니다"
실용 AI 스타트업 무하유가 '국회도서관 융복합서비스 데이터셋 구축 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됐다. 무하유는 국회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법률 Q&A' 서비스에서 자연어 질의응답을 구현하기 위한 데이터셋을 구축할 예정이다. 법률에 해당하는 이슈 열쇳말과 제개정일, 의안, 회의록 등에 대한 정보를 탑재할 계획이다.



AI가 만든 효과음, 오디오북에서 듣는다
AI 뮤직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이 소리 생성 AI인 '폴리'가 만든 소리를 오디오북에 적용해 출시한다. 오디언소리가 만든 오리지널 창작 스릴러 '사건보고서 2023' 시리즈를 통해서다. 가우디오랩 생성 AI 모델인 폴리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입력하면 AI가 백색 잡음으로부터 해당하는 소리를 자동으로 생성해내는 기술이다. 나무가 부서지거나 쓰러지는 소리, 산사태 효과음, 제설 차량 소리 등이 적용됐다.



"집에서 주문한 와인, 내가 예약한 식당에서 만나보세요"
캐치테이블이 와인나라와 손잡고 '와인 배송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 캐치테이블 앱에서 레스토랑과 원하는 와인을 예약하면, 지정 시간에 매장으로 와인을 배송해주는 방식이다. 와인나라가 보유한 다양한 브랜드 중 조단 카베르네 쇼비뇽, 산 필리포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같은 프리미엄 와인 40여 종을 최대 59%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콘진원,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랩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랩'을 운영한다. 아이디어 단계에 있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를 대상으로 실제 사업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가 60여 명이 강사 및 멘토단으로 참여한다. 팀당 최대 1000만원의 프로젝트 수행 바우처도 지급할 예정이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